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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12장. 창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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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발성 설계로 깔끔한 코드를 구현하자. 설계 규칙은 아래와 같이 4가지가 있다. (중요도 순)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2. 중복을 없앤다.
  3.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4.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높아진다. 즉,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면 설계 품질이 높아진다.
  •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림으로써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객체 지향 방법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리팩토링 (2~4번 규칙)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이제는 코드와 클래스를 정리할 수 있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2. 중복을 없애라

  • 공통적인 코드를 새 메서드로 추출하여 중복을 줄인다.
    • 이 과정에서 클래스가 SRP를 위반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추출한 메서드를 다른 클래스로 옮겨서 리팩토링을 진행할 수 있다.
  • Template Method 패턴을 활용하자.

 

3. 표현하라

  •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져서 결함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 좋은 이름을 선택하라. (메서드 명, 클래스 명 등)
    •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여라.
      • 클래스와 함수가 작을수록 작명하기 쉽고, 구현하기 쉬우며, 이해하기 쉽다.
    • 표준 명칭을 사용하라.
      • 디자인 패턴을 사용했다면, 클래스 이름에 패턴 이름을 넣어주자.
    •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하라.
      • 잘 만들어진 테스트 케이스를 읽어보면 클래스 기능이 한눈에 들어온다.
  • 표현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노력이다. 코드를 작품이라 생각하면서 읽기 쉽게 만들려는 충분한 고민을 하는 시간을 들이자.

 

4.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 '가능한' 줄여라. 
  • 무의미하게 줄이기 보다는, 시스템 크기를 최대한 작게 유지하기 위한 규칙으로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규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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